life helper

투자를 할 때 가져야할 마인드

hello my youth 2021. 11. 10. 14:03
반응형

나는 요즘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읽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돈과 자본주의 세상에서 가져야 할 마인드를 배울 수 있다. 

 

이제 투자를 시작한지 거의 1년이 다 되어간다. 

하지만 내가 얼만큼 성장했는가?라고 돌이켜 본다면 나는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고 미숙한 투자 새내기다.

그래도 투자 모임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아무래도 특정 분야의 사람들하고만 소통을 하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을 나누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스터디를 통해서 기업분석을 하면서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그에 따른 수익은 얼마나 창출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직 주가가 떨어지면 두렵고 내가 좋다고 선택한 주식이 서서히 의심으로 바뀌어간다.

내가 잘 선택한게 맞을까? 하고 말이다. (아무리 대기업이어도)

 

그래서 나의 투자 마인드를 세팅하기 위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기억하고 싶은 말들을 적어보려 한다.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1. 금융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풍부한 자산 부문을 개발하지 못하는 까닭은 주로 다섯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다. 

 - 두려움

 - 냉소주의

 - 게으름

 - 나쁜 습관

 - 오만함

 

 

<두려움 극복하기>

1.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안전하게만 행동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거다."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자전거 타는 법을 익히기 전까지 수없이 넘어져야 했다. 

골프공을 잃어버린 적이 없는 골퍼는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다. 

실연을 한 번도 안 해 보고 사랑에 빠진 사람도 본 적이 없다.

한번도 돈을 잃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도 만난 적이 없다.

 

2. 자산 부문을 키우는 데에는 태도가 무척 중요하다. 

배짱과 인내, 실패를 향한 바람직한 태도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패배자들은 실패를 피하려 한다.

그러나 실패는 패배자들을 승자로 바꿔놓는다. 

 

<냉소주의 극복하기>

냉소주의자들은 두려움과 의심 때문에 제대로 생각을 못하게 될 때, 우리는 모두 이런 작은 겁쟁이가 된다.

의심을 말들은 너무나도 크게 울려 퍼져, 우리는 결국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때로는 잠을 잘 수도 없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안전한 것에만 매달리게 되고, 그러는 동안 기회는 우리 옆을 지나가 버린다.

 

1. 피터 린치는 하늘이 무너진다는 경고를  " 소음"이라고 칭한다. 

 

2.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3. 사람이 가난하게 사는 것은 단지 그들이 의심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새앙쥐의 레이스에서 빠져나가는 것은 기술적으로 쉬운 일이다. 그러나 이 같은 의심이 대부분의 사람들을 절룩거리게 만든다.

 

4.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5. 사람들이 놓친 것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비결이다.

 

<게으름 극복하기>

1.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대신에 부자 아버지는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고 말하게 가르쳤다.

 

2. 자신이 무언가를 회피하고 있음을 자각한다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은 " 그게 나한테 어떻게 좋을까?" 약간 욕심을 부려도 괜찮다. 그것이야말로 게으름에 대한 가장 좋은 치료약이다.

 

3. "마음이 옳다고 느끼는 것을 하세요. 무엇을 하든 어차피 비난받게 될 테니까요. 그 일을 해도 비난을 받고 안 해도 비난을 받을 테지요."

 

<나쁜 습관 극복하기>

1.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오만함 극복하기>

1.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나는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 왜냐하면 오만할 때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게 때문이다."

 

2. 돈과 금융, 투자 분야에는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다. 많은 이들이 마치 중고차 세일즈맨처럼 입에 발린 말만 청산유수로 쏟아 내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주제에 관해 무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전문가를 찾거나 관련 서적을 통해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영상을 보면서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