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life

다이어트 식품 콜리플라워! (효능, 보관, 손질법, 구입요령, 활용법, 가격)

hello my youth 2021. 6. 3. 21:43
반응형
콜리플라워, 1개씩 낱개로 판매하고 있으며 500~900g 내외 4,580원     

★열 량 : 100g당 27kcal

○ 콜리플라워는 무엇일까?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의 변종으로 상온에서도 모습이 변하지 않는 보존성이 좋은 야채이다. 이름에 따라 ‘꽃양배추’라고도 불린다.

콜리플라워의 효능은 무엇일까?
1. 풍부한 비타민C
• 콜리플라워는 100g만 섭취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이 충족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세포를 서로 연결해주는 콜라겐 형성을 도와 세포를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2. 항암 효과
• 브로콜리의 ‘설포라판’처럼 콜리플라워에도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와 같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피토케미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

3.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식이섬유가 많아 장내에 나쁜 균이 내뿜은 발암 물질이 대장 점막에 접촉하는 것을 감소시켜 대장암을 예방하고 변비를 막아주며, 장을 건강하게 유지해 직장 및 결장암의 발병 위험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4. 슈퍼푸드로 주목
•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은 낮으나 포만감이 높아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다.

콜리플라워는 며칠동안 보관이 가능할까?
5~7일

콜리플라워 고르는 법
<좋은 콜리플라워>
• 들었을 때는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수분이 많고 알찬 것이 맛이 좋다.
• 꽃봉오리는 15cm 내외로 그리 크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둥글고 색이 균일하게 하얗고 균일 얼룩이 없는 것, 꽃봉오리가 빈틈없이 촘촘하게 붙어있는 것이 좋다.
4~5개의 속잎이 꽃 덩어리를 감싸고 있는 상태로 줄기는 꽃 덩어리에 너무 가깝지 않게 자른 것이 좋다.

<나쁜 콜리플라워>
• 꽃봉오리의 색이 노란빛을 띠는 것
(수확 후 기간이 경과한 것이거나,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어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므로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 솜털이나 벌레가 있거나, 작은 잎이 돋아난 것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줄기를 반으로 잘랐을 때 여기저기 회색 반점이 보이는 것
(신선도가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고르지 않도록 한다.)

콜리플라워 손질법
1. 겉을 감싸고 있던 잎을 제거한다.
2. 물로 깨끗이 씻는다.
3. 커다란 줄기는 잘라내고 꽃봉오리 부분의 작은 가지들을 조각조각 잘라낸다. (*꽃이 핀 부분은 칼로 도려낸다.)
4. 요리에 이용한다.

※ 콜리플라워 요리 시 주의사항!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오래 담가 두면 비타민C가 손실될 우려가 있으므로 1분 내로 빨리 데치는 것이 좋다.
(콜리플라워는 떫은맛이 강해 데쳐먹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야채를 먹기 싫어한다면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보다 달아서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다.
평소 잘 먹는 음식과 함께 볶거나 카레 재료로 활용해보자!

콜리플라워 보관 방법
1. 씻지 않은 콜리플라워는 랩으로 감싼 후 냉장고에 두면 5~7일간 보관할 수 있다.
2. 데친 콜리플라워는 비닐에 담아서 냉장고에 넣어주고, 오래 먹으려면 한 번 먹을 양만큼 소분하여 냉동 보관을 하면 된다.
3. 냉동된 콜리플라워를 다시 꺼내서 먹을 때는 물기를 충분히 빼줘야 한다.

콜리플라워로 어떤 음식을 해 먹을 수 있을까?
수프: 콜리플라워 크림수프
냉채, 샐러드: 겨자소스 콜리플라워 해파리냉채, 콜리플라워 호두 샐러드, 튀긴 콜리플라워 샐러드
숙채: 콜리플라워숙회
구이: 각종 요리의 가니쉬
김치, 장아찌: 콜리플라워겉절이콜리플라워 겉절이, 콜리플라워장아찌,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피클
기타: 콜리플라워 케일 주스,콜리플라워 퓌레





콜리플라워 요리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다.

콜리 플라워 앙트레. 콜리 플라워를 사워 크림으로 요리하는 법. 콜리 플라워 (한국어).

꽃 양배추 퓌레는 약간 풍미를 돈다, 그것은 마늘을 더한다. 그것은 반찬으로, 고기 요리와 고기 요리에 이르기까지 완벽하게 갈 것입니다. 콜리 플라워  오븐에서 조리 된 빵 부스러기에서. 바

porosenki.ru








출처: https://www.nongnet.or.kr/index.do

반응형